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이야기

첫만남이용권 알아보기 - 신청 방법, 금액, 지급 시기, 사용처, 잔액 조회

by 달려감동 2023. 6. 27.

2022년 기준 대한민국 출산율은 0.78을 기록했습니다. 0.78이라는 수치는 OECD 국가 중에서 가장 낮은 숫자이면서 전 세계적으로도 국가 단위의 출산율이 0.8 미만인 나라는 대한민국이 최초라고 합니다. 이는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 볼 수 있는데요. 더 최악인 부분은 향후 출산율은 더 빠른 속도로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정부에서도 우리나라의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구구조 변화까지 포괄하는 대응책을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요. 아이 둘을 키우고 있는 제 입장에서도 하루빨리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늘은 아이를 출산하게 되면 지원해주는 출산 장려금인 첫만남이용권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1. 첫만남이용권은 무엇인가요?

첫만남이용권이란 신생아가 태어날 경우 200만원을 지급하여 양육비에 보탬이 되도록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지원 대상은 2022년 1월 이후부터 출생한 아이로 정상적으로 출생 신고가 되어 주민등록번호를 발급받은 아이에게 지원합니다. 아이 한 명당 200만원의 이용권을 지급하고 있고, 지급 방식은 바우처 타입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바우처 : 바우처를 신청한 1개 카드사의 국민행복 카드에 포인트 지급)

 

2. 첫만남이용권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먼저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나 정부24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오프라인 신청은 거주 지역의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상적으로 신청이 접수되면 심사를 통해 결과가 통보되고 그 이후 카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 시 필요 서류는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고 신분증 확인이 필요합니다. 신청은 아래 링크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복지서비스 상세(중앙) (bokjiro.go.kr)

 

tbu/app/twat/twata/twataa/TWAT52011M

 

www.bokjiro.go.kr

 

3. 첫만남이용권 지급 시기

심사 결과는 접수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통보가 되고, 첫만남이용권 지급은 결과 통보된 날의 익일부터 지급이 됩니다.이용권은 아이가 태어날 날로부터 1년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아이가 23년 4월 1일에 출생했다면 24년 3월 31일 24시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기간을 경과하게 되면 이용권은 소멸되니 꼭 기간 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4.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및 잔액 조회

첫만남이용권은 아이를 양육하는 데 있어 필요한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데 지원해주는 비용입니다. 그러므로 유흥업종이나 마사지 등과 같은 위생업종, 레저, 면세점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되고 이를 제외한 전 업종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온라인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잔액은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나 어플 접속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출산장려금의 일환인 첫만남이용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산을 앞두고 있거나 출산하고 아직 신청하지 못한 분이 계신다면 내용 참고해서 신청해보세요. 그리고 이 심각한 저출산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